본문 바로가기

보험

[보험썰전] 보험료도 조정할 수 있다?



여행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점심으로 삼각김밥을 먹으며, 돈을 모으는 장대리. 김사원은 그 모습을 보며 장대리의 건강을 걱정하며, 고정적으로 나가는 고정비용, 핸드폰 요금, 보험료 등을 줄여 여행자금을 모으라고 추천합니다.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보험 조정 제도, 한화생명과 지금 확인하세요!




감액제도는 납입하는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보험가입 금액, 즉 보장받는 금액을 줄여 보험료 납부의 부담을 줄이는 제도입니다. 보험료를 감액할 때에는 감액된 부분은 부분해지 된 것으로 보며, 해약환급금 일부를 지급합니다. 



감액완납제도는 해당 상품의 최단기간 납입으로 납입기간을 변경하여 그 다음 회차 납입을 중단하고 지금까지의 해약환급금으로 남아있는 보험기간 동안 감액된 보장을 받는 제도를 뜻합니다. 감액완납제도는 보험료 납입기간 중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추가적인 보험료 납입은 없으나 감액된 부분만큼 보장이 감소됩니다. 또한 만기환급금이 지급되는 상품의 경우 만기환급금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과 본래 계약 조건으로 다시 돌아갈 수 없다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연장정기보험제도는 생명보험의 정기보험 가입자가 보험기간 중 보험료 납입을 중지한 경우에도 사망보험금을 감액시키지 않고 그 보장을 유지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당초에 계약한 보험과 같은 보험가입금액으로 일시납 보험료에 충당하는 보험계약으로 변경하기 때문에 기존 계약과 동일한 기간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납입중지제도는 유니버셜기능이 있는 보험에 한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의무납입기간 이후 일시적으로 보험료 납입을 중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대 신청가능 횟수와 신청 가능 기간은 각 보험사, 상품별로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보험료 납입중지의 경우 해약환급금에서 위험보험료, 사업비 등을 차감하기 때문에 해지환급금이 감소되며, 해지환급금이 모두 소진되는 시점에 보험계약은 해지될 수 있다는 점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김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