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이 잘 나가는 이유




 



 

'강남스타일과 애니팡'

 

노래 ‘강남스타일’과 말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가수 싸이가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것은 이미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한편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모두가 친구 또는 지인에게 ‘하트’를 받아봤을 정도로 애니팡의 인기 또한 급부상했는데요. 이 둘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해요.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시나요? 



싸이, 싸이 말춤, 강남스타일, 말춤, 말춤배우기, 애니팡, 애니팡 하트, 모바일, 애니팡 게임, 카카오톡, 애니팡하기, 소비트렌드, 자발적인 마케팅, 애니팡이 인기 있는 이유, 강남스타일이 인기 있는 이유, 싸이와 강남스타일, 애니팡 하트 전송, 싸이 빌보드 차트, 싸이 호주, 싸이열풍,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애니팡 캡쳐>



인기비결 – 접근이 쉽다!!  쉽고 재미있다.!!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첫 번째 특징은 ‘접근이 쉽다’는 점 입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로 확산되었고, 애니팡은 카카오톡을 타고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퍼졌습니다. 둘 다 스마트폰을 터치하는 것 만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점이 흥행을 이끌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쉽고 재미있다’ 입니다. 강남스타일의 말춤은 누구든 쉽게 따라 출 수 있을 정도로 어렵지 않은 반면, 보는 이로 하여금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애니팡은 손가락 터치로 동물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이 게임 조작의 전부임에도 불구하고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모두가 스마트폰을 쳐다보게 만들 정도로 사용자를 매료시킵니다. 


 

결정적인 인기비결 – 소비자들의 자발적 홍보


그러나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가장 결정적인 특징은 그들의 마케팅 방법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말춤, 유머, B급 이미지 등의 흥행요소로 무장되어있지만 저작권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패러디를 허용했습니다. 이후 많은 유튜브 유저들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패러디 하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러운 마케팅이 이루어 질 수 있었고, 미국 유명 팝스타들이 강남스타일을 언급하면서 그 인기는 더욱 높아진 상황입니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마케팅에 나선 것입니다. 



싸이, 싸이 말춤, 강남스타일, 말춤, 말춤배우기, 애니팡, 애니팡 하트, 모바일, 애니팡 게임, 카카오톡, 애니팡하기, 소비트렌드, 자발적인 마케팅, 애니팡이 인기 있는 이유, 강남스타일이 인기 있는 이유, 싸이와 강남스타일, 애니팡 하트 전송, 싸이 빌보드 차트, 싸이 호주, 싸이열풍,

<출처 : 유투브 캡쳐/ YG엔터테인먼트>



애니팡도 마찬가지 입니다.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끼리 애니팡 점수 순위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면서 은근한 경쟁을 유도했으며, 게임시간을 1분으로 제한하고 매 8분마다 하나씩 제공되는 ‘하트’를 이용해서 1회의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끼리 ‘하트’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만들어서 카카오톡을 이용한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홍보가 이루어 질 수 있었습니다. 



싸이, 싸이 말춤, 강남스타일, 말춤, 말춤배우기, 애니팡, 애니팡 하트, 모바일, 애니팡 게임, 카카오톡, 애니팡하기, 소비트렌드, 자발적인 마케팅, 애니팡이 인기 있는 이유, 강남스타일이 인기 있는 이유, 싸이와 강남스타일, 애니팡 하트 전송, 싸이 빌보드 차트, 싸이 호주, 싸이열풍,

<출처 : 애니팡 캡쳐>



이상을 종합해 보면 접근이 쉽고 재미있으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마케팅에 나섰다는 점이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의 공통된 흥행 비결입니다. 이 결과 이 둘은 빌보드차트 1위와 국민게임의 자리를 넘보고 있을 만큼 많은 인기를 단시간에 끌고 있습니다. 



단순하면서도 시사하는 바가 커…


소비자들은 복잡하고 변화가 빠른 시대에 오히려 쉽고 간단한 재미를 추구하는 한편 모바일 환경의 정착으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의 인기는 이같은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가장 명확히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둘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은 매우 단순하지만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김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