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스타일과 애니팡'
노래 ‘강남스타일’과 말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가수 싸이가 글로벌 스타로 떠오른 것은 이미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한편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모두가 친구 또는 지인에게 ‘하트’를 받아봤을 정도로 애니팡의 인기 또한 급부상했는데요. 이 둘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해요.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시나요?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애니팡 캡쳐>
▶인기비결 – 접근이 쉽다!! 쉽고 재미있다.!!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첫 번째 특징은 ‘접근이 쉽다’는 점 입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로 확산되었고, 애니팡은 카카오톡을 타고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퍼졌습니다. 둘 다 스마트폰을 터치하는 것 만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점이 흥행을 이끌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쉽고 재미있다’ 입니다. 강남스타일의 말춤은 누구든 쉽게 따라 출 수 있을 정도로 어렵지 않은 반면, 보는 이로 하여금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애니팡은 손가락 터치로 동물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이 게임 조작의 전부임에도 불구하고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모두가 스마트폰을 쳐다보게 만들 정도로 사용자를 매료시킵니다.
▶결정적인 인기비결 – 소비자들의 자발적 홍보
그러나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가장 결정적인 특징은 그들의 마케팅 방법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말춤, 유머, B급 이미지 등의 흥행요소로 무장되어있지만 저작권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패러디를 허용했습니다. 이후 많은 유튜브 유저들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패러디 하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러운 마케팅이 이루어 질 수 있었고, 미국 유명 팝스타들이 강남스타일을 언급하면서 그 인기는 더욱 높아진 상황입니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마케팅에 나선 것입니다.
<출처 : 유투브 캡쳐/ YG엔터테인먼트>
애니팡도 마찬가지 입니다.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끼리 애니팡 점수 순위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면서 은근한 경쟁을 유도했으며, 게임시간을 1분으로 제한하고 매 8분마다 하나씩 제공되는 ‘하트’를 이용해서 1회의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끼리 ‘하트’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만들어서 카카오톡을 이용한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홍보가 이루어 질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애니팡 캡쳐>
이상을 종합해 보면 접근이 쉽고 재미있으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마케팅에 나섰다는 점이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의 공통된 흥행 비결입니다. 이 결과 이 둘은 빌보드차트 1위와 국민게임의 자리를 넘보고 있을 만큼 많은 인기를 단시간에 끌고 있습니다.
▶단순하면서도 시사하는 바가 커…
소비자들은 복잡하고 변화가 빠른 시대에 오히려 쉽고 간단한 재미를 추구하는 한편 모바일 환경의 정착으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남스타일’과 ‘애니팡’의 인기는 이같은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가장 명확히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둘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은 매우 단순하지만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