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회사와 집을 무한 반복하는 직장인들! 쳇바퀴 돌듯 똑같은 일상에 하루가 다르게 지쳐가는 직장인에게 재미와 열정을 줄 수 있는 것, 뭐 없을까요? 음주문화도 있겠고, 여행도 있겠지만 좀 더 스페셜~한 ‘취미활동’은 어떠세요? 평소에 잠 잘 시간도 부족한데 취미는 무슨 취미냐며 사치라고 여기는 분들도 있겠지만, 최근에는 취미활동을 통해 삶의 활력을 얻는 직장인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취미인 독서, 음악듣기, 게임 말고요. 보다 색다른 취미활동과 함께 금전적인 이득도 챙길 수 있는 취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재미도 있고, 돈도 되는 취미생활!! 지금 소개합니다 ^^
<출처: 네이버 블로그>
예전에는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술로 푸는 분들이 많았지만, ‘웰빙', '힐링' 열풍이 불면서 ‘잘 먹고 잘 사는’ 삶을 누리기 위한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취미생활을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돈! 세상에는 공짜가 없듯이 취미생활에도 돈이 들기 마련이죠. 그.러.나! 잘 선택한 하나의 취미가 열 직장 부럽지 않다면, 믿으시겠어요? ^^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재테크는 무~엇?
1. 누구나 좋아하는 달콤한 초콜릿 전문가! ‘쇼콜라티에’
햇살이 가득한 상쾌한 아침, 혹은 친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 향기로운 커피 한 잔은 빠질 수 없을 것 같아요. 여기에 달콤한 초콜릿을 얹은 케이크가 함께한다면 상상만 해도 황홀할 것만 같은데요. 마치 마법과도 같은 달콤함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초콜릿은 먹는 것 뿐만 아니라 맛과 예술을 곁들인 특별한 취미생활로 즐길 수 있어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초콜릿을 특별하게 만드는 장인 및 아티스트들을 통틀어서 ‘쇼콜라티에’라고 부르는데요. 단순히 초콜릿 기술자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초콜릿을 혼합하거나 재료를 첨가하면서 고유한 맛과 풍미를 내고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최근들어 ‘쇼콜라티에’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고 해요. 젊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디저트 문화나 각종 기념일 등이 점차 트렌드가 되면서 단순히 ‘먹는 초콜릿’에서 ‘초콜릿 아트’로 인식이 바뀌고 있는 것이죠.
특히 요즘은 ‘쇼콜라티에’를 꿈꾸는 사람들도 속속 생기고 있는데요. 평소 같은 요리라도 이쁘게 장식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아기자기하게 꾸미는 것을 좋아한다면 수제 초콜릿을 만드는 ‘쇼콜라티에’ 만큼 안성맞춤인 취미도 없을 것 같아요.
휴일에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홈베이킹’을 시작으로 틈틈이 쇼콜라티에를 취미생활로 즐긴다면, 관련자격증도 취득하면서 어느새 초콜릿 전문가가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직접 만든 초콜릿을 판매하기도 하고, 초콜릿에 관심 있는 주부와 학생을 위한 강의도 할 수 있으니, 달콤한 휴일에 어울리는 초콜릿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2. 상상의 나래를 펼쳐라~! ‘가구 디자이너’
‘나는 동화 속에 나오는 집에서 살고 싶어!’
어렸을 적, 동화책을 읽으면서 아기자기한 가구와 인테리어로 만든 집을 한번쯤은 그려보셨을 텐데요. 굳이 인테리어 업계에 종사하지 않더라도, 본인의 감각으로 집을 꾸미기 좋아하신다면 ‘가구 디자이너’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자그만 가구를 만들지라도, 본인이 생각하는 대로 디자인하면서, 단 하나뿐인 가구를 만드는 것도 뿌듯한 일이겠죠? 특히, 남은 재료나 집에 있는 소품들을 활용하여 본인이 직접 만들수도 있어서 오히려 다른 취미보다 금전적인 비용이 많이 들지는 않는다고 해요.
또한 은퇴 후 자신만의 작은 공방을 하나 차려서 기존에 없던 자신만의 아이디어 상품을 제작하거나 다양한 학습용 교구들을 만든다면 충분히 돈이 될 수 있을 텐데요. 본인이 무엇이든지 뚝딱 만들어내고 인테리어의 꿈까지 가지고 있는 타입이라고요? 그렇다면‘가구 디자인’을 취미생활로 적극 추천합니다!
3. 꽃 좋아하시나요? 그럼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어때요?
화사한 분위기와 함께 사랑과 감동의 메신저 역할을 톡톡히 하는 꽃! 평소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틈틈이 관상용 식물을 가꾸고 키우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프리저브드 플라워(Preserved Flower)’를 취미로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생화와 조화의 특징을 조합한 새로운 화훼 가공법인데요. 생화의 생동감을 살리기 위해 수분을 제거하고 특수용액을 첨가하면서 조화보다 화사한 느낌이 드는 것은 물론이며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답니다.
<출처: 다음 블로그>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주로 결혼식에 쓰이는 '부케'와 장식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어요. 또한, 꽃을 선물할 때 만들어진 조화는 싫고, 금새 시들어버리는 생화는 아깝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 인기를 끌고 있지요. 평범한 생화에 건조작업과 보존작업을 진행해서 만들어진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자그마치 3년동안 생화의 모습 그대로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정성이 가득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인 생화와의 가격차이가 최대 10배까지 차이가 있어 재화가치도 충분한 화훼라고 해요.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현재 생화 판매량의 30%를 프리저브드 플라워가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시장가치가 있는 상품이기도 하죠. 플라워 아트에 관심있다면, 아름다운 ‘프리저브드 플라워’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취미도 재테크 스타일~! ‘와인 재테크’
술이 들어간다 술~ 술~! 직장인들의 쌓인 스트레스와 고민거리를 털어놓을 수 있는 동반자(?)엔 술을 빼놓을 순 없겠죠. 단순히 술을 마시는 것을 뛰어 넘어 국내와 해외를 넘나드는 여러 종류의 술을 수집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경우도 있어요. 술에 격한 애정을 품고 계신 분들에게 딱 맞는 취미는 바로! ‘와인 재테크’입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오랜 시간에 걸쳐 숙성된 풍부한 맛과 부담없는 도수 덕분에 와인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덕분에 와인 시장은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호황에 호황을 거듭하고 있다 해요. 특히! 와인의 숙성기간을 이용한 재테크도 새로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와인은 해외 유명 브랜드인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와인 경매’를 통해 이익을 얻는 분들도 있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이 있어요. 시간이 흐를수록 모두 고가의 와인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와인의 절대 조건은 바로 수명이 길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각 와인마다 숙성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숙성기간을 잘 파악해야 하며, 와인 브랜드의 희소성 및 가치 또한 중요하게 적용됩니다. 단순히 투자만을 목적으로 와인을 대하는 것보다, 평소에도 와인을 즐기면서 브랜드의 특징까지도 안다면 새로운 재테크에 도전해 보세요 ^^
▶취미로 돈을 벌고 싶다고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기에 즐기면서 할 수도 있고, 활력도 얻으며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취미활동! 하지만 특별한 취미를 갖기 이전에 자신이 지금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거나, 특별한 취미에 도전하기를 두려워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래서 전해드리는 노하우 4가지! 아래 노하우들을 명심한다면, 직장생활에서 보이는 모습과는 다르게 스스로 변화하는 모습을 직접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1. 경험은 인생의 밑거름!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대해선 끝까지 스스로를 믿어보세요. 무엇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도전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설령 실패하더라도 도전하면서 얻은 경험은 나중에 자신만의 소중한 자산이 될거에요.
2. 삐뚤 빼뚤 하다고? 이것이 나만의 개성이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기 위해선 꼭 정해진 방법을 따르라는 법은 없겠죠? 고정관념에서 조금 벗어나면 자신만의 노하우도 얻을 수가 있어요. 개성을 살린 작품은 유일한 자신만의 가치라는 것!
3.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라.
블로그를 둘러보면 일상생활과 취미를 소개하는 글들이 많이 보이곤 하죠. 만약 운영하는 블로그가 없다면, 취미생활을 시작하면서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취미를 알리고 뜻이 맞는 사람들을 더욱 쉽게 만날 수 있으며 정보를 공유하기도 좋기 때문이죠!
4. 자기계발은 성장의 발판!
직장생활 속에서 항상 강조되고 있는 ‘자기계발’! 취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취미를 접하면서 지식을 쌓고 그 부분을 활용한다면 한 계단씩 성장해가는 자신을 볼 수 있답니다. 또한, 특별한 취미활동을 통해 쌓은 지식은 유용하게 쓰일 기회를 만들어준다는 점!
어떠셨나요?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취미 삼아 전문적으로 활용한다면 그만큼 특별한 가치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외적으로는 본업과 취미! 내적으로는 행복과 자기계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