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늦어지는 결혼! 부채에서 벗어나는 신혼부부 재테크



우리나라 평균 결혼연령은 남성 기준 32.1세, 여성 기준 29.4세로 나타났어요. 점점 결혼연령이 늦어지는 이유를 알아보니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돈이 뭐길래~, 요즘 주변에는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삼포 세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어렵사리 결혼을 결심한 5월의 신혼부부들도, 경제적인 문제는 예외가 아닙니다.


<출처: MBC 우리 결혼했어요>


 

내집마련비용에 아이들 양육비 그리고 노후준비까지, 신혼부부는 출발과 더불어 엄청난 부채의 위험을 안게 되는 것이 요즘입니다.  사랑한다면~ 미리 챙기세요!  빠듯한 생활경제에 막막한 신혼부부들을 위한 재테크 전략 3가지! 알뜰살뜰한 부부 재테크를 시작해볼까요?




함께하는 신혼생활, ‘너와 나’ 아닌 ‘부부’의 재무설계 시작해요


아무리 부부일더라도 가치관 차이가 있는 법!  결혼 전까진 각자 운영해왔던 보험, 저축, 펀드, 연금 등 각종 재테크 수단! 결혼 이후엔 더 이상 개인의 재테크가 아닌 ‘부부의 재테크’로 합쳐지게 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서로의 자산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우리나라 평균 결혼비용은 무려 2억 808만원으로, 결혼을 한 뒤에도 경제적인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어요. 이럴 때일수록 부족한 재테크는 새로 시작하고,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재테크는 없애는 것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너와 나 아닌 부부의 재무설계를 시작하세요.





신혼부부가 명심해야 할 재무설계 팁!


1. 세금우대, 비과세, 청약상품을 놓치지 마세요. 절세야말로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2. 대출금이 있다면 대출부터 해결! 대출이자는 항상 예금이자보다 높기 때문이죠.

3. 가계부를 작성하세요. 금리가 1% 높은 곳에 투자하는 것보다 단돈 1만원을 절약하는 것이 훨씬 가치 있습니다.

4.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되는 경우, 부부가 한 개만 사용하세요. 카드명의는 부부 중 소득이 가장 높은 쪽 앞으로 발급받아요. 세금혜택이 큽니다.

5.  수입과 지출은 모두 공개하고 함께 의논해요!  비자금은 절대 금물! 비자금은 계획 외의 지출로 가계를 빈곤하게 할 뿐아니라 부부간에 불화가 생기게  하니까요.




 미래의 우리 아이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요


“새댁, 아기는 언제 가져?” 동네 아주머니 모음에 나오는 건 한숨, 출산을 하곤 싶지만 월급에 비해 치솟는 물가가 고민입니다. 다음 달 생활비, 각종 세금에 보험료까지! 한 달 동안 열심히 일해서 번 월급은 그저 통장을 스쳐갈 뿐입니다. 빠듯한 신혼생활 재무 탓에 향후 계획은 고사하고 당장 하루살이가 급급한데, 임신은 부담이 될 수 밖에요. 한 명의 자녀가 독립할 때까지 사용되는 비용을 조사해본 결과, 2억 6천만원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가 커갈수록 양육비도 천정부지로 뛰는데요. 늘어나는 살림에 대비해서 5년, 10년 뒤 향후 미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하고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가 가장 많은 저축을 할 수 있는 재테크 시기!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시작하고 가족 명의의 주택을 구입하면서부턴 저축 금액을 늘리기 어려워집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듭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을 ‘저축’인데요. 저축금액은 크게 갖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의 50%를 저축하도록 첫 저축의 걸음마를 떼는 것이 좋습니다. 첫 걸음마를 잘 떼면 더욱 풍요로운 가계생활을 누릴 수 있겠죠!



소비패터니 한눈에~알뜰한 체크카드 사용 팁!


1. 체크카드 계좌도 수시로 정리해요! 

체크카드를 자주 사용하면 보통 통장관리에 소홀해지기 마련이죠! 사용하는 체크카드 계좌의 통장을 3개월마다 정리하면서 지출내역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2. 체크카드 한도 설정은 본인의 수준에 맞게! 

체크카드는 통장잔고를 모두 소진했을 때, 사용이 불가능하죠. 하지만 이 같은 특징 때문에 잔고가 있을 때 예외의 지출을 하기도 해요. 체크카드 일일 거래한도를 현재 생활수준에 맞춰 조정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신혼부부 저축,'CM통장' 활용해요!


CMA통장은 현금관리계좌로 ‘입출금통장’이라고 불립니다. 특징은 하루만 예치해도 작지만 꾸준하게 이자가 붙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선입금 된 금액에 이자가 붙기 때문에 오래 두면 둘수록 이자액은 점점 커진답니다. 즉, CMA통장은 현금흐름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수시입출금 통장과는 다른 의미로 현금흐름을 관리해주는 계좌로 사용하시기 좋아요.



 


<출처: MBC 우리 결혼했어요>



 


노후생활도 행복하게! 소득의 10%는 연금에 저축해요 


갓 신혼생활을 시작한 부부에겐 노후는 한참 먼 이야기 같죠? 하지만 ‘100세 시대’ 늘어난 수명에 반해,  평균 은퇴시기는 약 53세로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젠 ‘목돈으로 노후준비’는 옛말이에요. 일찍부터 노후를 준비해야 합니다. 총 소득의 10% 정도를 연금에 투자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신혼부부에게 추천하는 연금! '변액연금보험'이란?


변액보험은 매월 적립되는 보험금으로 주식과 채권,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는 보험상품입니다.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되기 때문에 원금손실의 위험은 있지요. 하지만 저축의 기회가 큰 젊은 신혼부부에게는 안정성보다는 수익성을 중시하는 변액보험이 좋습니다. 손실이 있더라도 회복할 수 있는 기간과 여력이 충분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만큼 훨씬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변액보험 중에서도 '변액연금보험'은 만기 시 노후에 연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투자와 연금적립을 함께 누릴 수 있는 변액연금보험은 신혼부부에게 꼭 필요한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MBC 우리결혼했어요>



결혼은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함께 보듬어가면서 만드는 행복입니다. 알콩달콩한 사랑을 키워나가는 신혼, 재테크도 진지하게 챙겨볼 때입니다. 현명하고 똑 부러진 재무설계로 검은 머리 파 뿌리 될 때까지 행복을 누리세요. ^^

 

▶ 신혼부부 추천 재테크 관련글 보기

[인포그래픽] 인생자금 17억, 비교체험 '남녀목돈탐구' (바로가기) 

신혼부부가 꼭 알아야 할 3가지 재테크 방법 (바로가기) 

흔한 절세방법은 NO! 연령별로 알아보는 절세전략은? (바로가기)

빠를수록 좋은 것, ‘택배’말고 이것이라구요? (바로가기)

 



조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