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조용히 다가오는 간암, 어떻게 예방할까?

간은 신체의 화학 공장 역할을 하며 우리 몸이 필요한 각종 단백질과 영양소를 만들고 저장하며, 몸의 해로운 여러 가지 물질을 해독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세포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것을 ‘간암’이라고 하는데요. 간암의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또, 간암은 소리 소문 없이 어느 날 우리에게 찾아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러한 간암에 대해 제대로 파헤쳐 보겠습니다.

 

 

간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다른 암의 경우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간암은 상대적으로 주요 원인이 밝혀져 있다고 합니다. 간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는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인데요. 그 외의 원인으로는 알코올성 간경변증, 부패한 땅콩이나 옥수수의 곰팡이에 존재하는 아플라톡신 B1 발암물질 섭취가 있습니다.

 

 

간염에서 간암으로 진행하는 과정

간암은 초기에 치료하면 완치할 수 있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만성 B형이나 C형 간염, 간경변증 등의 질환은 완치되지 않고 남아 있기 때문에 치료를 하더라도 암이 재발할 우려가 높은 것이죠. 또한 간암은 폐 또는 뼈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연간 간암 발생자 수 통계

국내에서 간암의 사망률은 폐암에 이어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수치가 높습니다. 간암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지만, 간암 발생자 수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비슷한 수치인 상황입니다. 간암의 예방 핵심은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을 피하는 것인데요. 만성 간질환과 간경변증 역시 간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또, 간암은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에서 간암의 원인이 되는 것은 참 많습니다. 지나친 음주, 흡연 등이 대표적인데요. 간암 발생률을 높이는 결정적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우리 모두 금주 또는 절주하고 금연하는 등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

 

 

 

 

남희수